회사/면접

게임회사 기술면접 질문 & 답변

셩잇님 2020. 8. 13.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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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2.14 추가 수정

블로그 검색란에 원하시는 회사 명을 초성으로 검색하면, (예) 넥슨 : ㄴㅅ, 넷마블 : ㄴㅁㅂ 등) 해당 회사에 대한 자료가 있을 시 해당 회사의 기술 면접 항목 및 인성 면접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2018년부터 2021년 11월까지 면접보았던 게임회사 기술&인성 면접 항목들을 카운트하여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기업에서 신입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에게 주로 무엇을 물어보는 지 확인해보세요. 

 

https://shung2.tistory.com/540

 

게임회사 기술&인성 면접 항목 총 정리

제가 여태까지 작성했던 기술&인성 면접 목록들을 표로 다시금 정리해보았습니다. 어떠한 것들이 유니티 신입 클라이언트 개발자에게 주로 질문되는지는 아래 표를 보며 참고 바라겠습니다. 기

shung2.tistory.com

 


 

Q1. 어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써봤는지 설명해주세요.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A : Queue 에 다음 나올 블록들을 담는다. FIFO 얘기하니까 끄덕끄덕, 예전에는 다양한 자료구조를 사용했는데 요즘은 Dictionary를 거의 남용한다.

 

Q2. 그럼 Dictionary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A장 : 사용하기 편리하다. Key와 Value. 관리하기도 편하다.

A단 : Key를 주로 string으로 많이 썻는데 어떤 Key인지 정의부를 추적하기 힘들다.

 

Q3. 단독 개발을 했나요? 아니면 팀작업을 했나요? 클라이언트 1명 말고

A : 주로 혼자서 클라 개발을 하고, 서버는 다른 개발자

디브로스, 모모에서는 3,4명 클라 개발자.

면접관의 회사가 팀 작업을 하기 때문에 질문

 

Q4. MVC 패턴으로 게임 개발해 보셨나요

A : 있다. MVC 패턴에 대해 설명

분업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해 팀원들과 협업하려고 했다.

그러나 팀원들이 MVC를 몰라서 쓰지 못했다.

 

Q5. 맵툴 등 툴을 개발해 본 적이 있냐?

A : 없다. 그러나 포폴로 ORGEW 엔진을 이용한 모델 뷰어를 개발했다.

 

Q6. 그럼 모델 뷰어를 개발했으면 애니메이션 가져오는 거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냐?

A : 기억이 안난다. ORGE엔진에 TorchLight라는 게임 그래픽 리소스를 그대로 가져와 OGRE 엔진을 이용해 애니메이션 재생만 하면 돌아가더라.

 

Q7. 최적화를 어떤걸 해봤는지 2가지만 얘기해보세요

A : cocos2d-x 라는 게임 엔진으로 sprite batching 작업을 했다 그 당시에는 batcging이 자동으로 되지 않아서 SpriteBatch 클래스를 상속했다

DB insert & 압축 해제 하는 작업이 만건단위였는데 1시간 > 5분으로 단축했다.

C# 병렬 프로그래밍으로 했는데 단순히 Paralle.Foreach()로 해결하였다. Critical Section과 같은 병렬 프로그래밍 기법을 쓰지 않아서 굉장히 만족스럽고 편했다.

 

Q8. -회사에서 기술 지원 업무는 어떤 걸 했냐(= 게임 개발이 아닌 기술 지원 업무를 했는데 어떤 도움이 되었냐?)

A : 주로 API 문서 번역, 해외 개발자와 의사소통, 국내 사업팀과 주로 의사소통, 사업팀과 얘길하다 보니 게임 개발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짐.

 

Q9. C++과 C# 중 어느것을 선호하냐

A : C++을 하다가 유니티 엔진으로 개발하면서 C#을 지금까지 쭉 사용

C#을 선호하는 이유는 생산성이 높고 편리하다. C#이 너무 편해 C++이 불편하게 느껴지더라.

 

Q10. 유니티에서 에셋 관리를 어떻게 하시나?

A : 저는 인디게임이나 큰 볼륨의 게임을 개발하지 않음

리소스 관리는 네이밍 정도만 했음

 

Q11. 텍스처를 런타임에 변경하거나 씬 전환할 때 메모리에 미리 불러들여서 하는 작업을 해봤나요?

A : 아니요

 

Q12. ScriptalbeObject가 뭔지 아시나요?

A : 아뇨 안써봤습니다. 모릅니다. 면접관이 그 자리에서 설명해줌 MonoBehaviour 상속 받거나 아무것도 상속 받지 않은 클래스 사용

 

Q13. 오브젝트 풀링은 직접 구현해보셨나요?

A : 아뇨 저는 저보다 잘 만들걸 가져다 썼습니다. 만들어 본적이 없습니다.

 

출처 : Youtube DevTutorial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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