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면접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로 취업하기 위해 필요한 10가지

셩잇님 2020. 8. 1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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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트폴리오

유명한 성공한 게임을 모방해서 스스로 처음부터 끝가지 개발해 보는 것. 근데 이왕이면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과 같은 편리한 개발 환경이 없었으면 좋겠다. 이러한 이유는 오로지 프로그래밍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 덩달아서 성공한 게임이 왜 이런 이펙트를쓰는지, 총을 쏠대 타격감은 어떤지 모방하면서 체감할 수 있습니다.

 

모작을 한다는건 굉장히 중요한 일이다. 더구나 게임 개발을 입문할 때에는 유명하거나 성공한 게임을 벤치 마킹해서 포트폴리오로 만들어 본다면 기획에 대한 고민도 깊어지고 그래픽 소스는 불법이지만 다양한 경로로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까 프로그램을 혼자서 할거라면 모작하는 것을  거듭 추천.

 

2. C / C++ 프로그래밍 언어

추천도서 1. 윤성우 열혈 C++ 프로그래밍 2. 이것이 C++이다 강의 현장을 그대로 옮긴 C++ 입문

더 좋은 책도 있고 수준에 따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해라. 나는 개인적으로 열혈 강의 시리즈를 좋아하는데 이는 굉장히 꼼꼼하고 입문자에게 편하게 써주었다. 일부터 열까지 알려주며 책도 두껍지 않다

 

책을 많이 본건 중요하지 않지만 언어를 다룰줄 아는것은 중요하다. 그래서 연습 프로젝트가 중요하고 그 결과가 포폴로 나오는 것이다. 가장 기본이 도구이다. 프로그래밍 언어가.

 

3.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추천 도서 1. 윤성우의 열혈 자료구조, 2. 자료구조와 함께 배우는 알고리즘 입문 C언어 편

온코테가 필수가 되며 덩달아 중요해졌음. 프로그래밍의 기본이 되는 지식을 알 필요가 있음

정처기라는 과목도 있고 컴공 커리큘럼에도 자구와 알고리즘이 빠지지 않음

기술 면접에서도 가장 많이 질문하는 부분도 자구와 알고리즘임. 그만큼 기본이 중요함.

 

4. 객체지향 프로로그래밍과 디자인 패턴

추천 도서 1.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역활, 책임, 협력 관점에서본 객체지향 2. 게임 프로그래밍 패턴

C++로 개발하다보면 헤더파일과 CPP 파일의 개수가 늘어나는데 취업해서도 팀 작업은 필요.

신입에게 개발을 모든 것을 맡기지 않기 때문에 객체지향적으로 사고하거나 사물을 볼 줄 알아야 함.

어디까지나 개발은 팀 작업이기 떄문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왜 필요한지는 최소한 느낄 정도로 큰 프로젝트를 포폴로 구상하는 것이 좋음. 덧붙여 어떤 디자인 패턴이 있고 자주 쓰이는 정도로 알고 포폴에 직접 써보는 것도 중요하다.

 

5. 컴퓨터 그래픽스 또는 DirectX / OpenGL

추천 도서 1. DirectX9를 이용한 3D GAME 프로그래밍 입문 2. DirectX 12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나 신입으로 취업하려면 컴그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책을 사서 볼 필요는 없더라도 다이렉트 X나 오픈 GL 책을 사서 직접  코딩해보면서 이론을 익히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

 

6. 수학

추천 도서 1. 유니티로 배우는 게임 수학 2. 3D 게임을 움직이는 수학과 물리

수학에 대한 이없이 게임 프로그래밍도 가능하지만 수학을 이해하면 더 좋은 게임을 개발하기 때문

요즘은 게임 엔진 단계에서 많은 것을 지원하기 때문에 수학에 대한 필요성을 못느낄 수 있지만 다렉이나 Open GL 로 구현할 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7. 논리적 사고

추천 도서 1. 논리야, 놀자 2. 로지컬 씽킹

논리적 지식은 학습한다고 해서 익혀지지 않는다. 수학이나 플밍을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됨 추상적이라 설명하기 어렵지만 책을 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됨. 논리적 사고가 필요한 이유는 게임 개발이 혼자 하는 것이 아니기 떄문에 로직을 설명하고 계획서에 의견을 제공하려면 논리적이여야 하기 때문

 

8. 온라인 코딩 테스트

필수이다.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프로그래머스, 백준이 있다. 온코테가 실무에서 필요하냐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어쨋든 현실은 온코테가 필수 관문이 되었음.

 

9. 영어

생략

 

10. 꾸준한 운동과 취미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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