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경일게임아카데미

18. 열세번째 수업

셩잇님 2022. 12. 22.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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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일게임아카데미 프로그래밍반 28기 13일차 수업 (2021. 04. 26)

 

 

 


 

 

 

WIN32 API RECT 생성, 이동

#include "stdafx.h"

HINSTANCE _hInstance;
HWND _hWnd;
LPCTSTR _lpszClass = TEXT("경일 28기 :-) ");

void setWindowsSize(int x, int y, int width, int height);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int APIENTRY WinMain(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Instance, LPSTR lpszCmdParam, int cmdShow)
{
	_hInstance = hInstance;

	MSG message;
	WNDCLASS wndClass;

	wndClass.cbClsExtra = 0;
	wndClass.cbWndExtra = 0;
	wndClass.hbrBackground = (HBRUSH)GetStockObject(DKGRAY_BRUSH);
	wndClass.hCursor = LoadCursor(NULL, IDC_ARROW);
	wndClass.hIcon = LoadIcon(NULL, IDI_APPLICATION);
	wndClass.hInstance = hInstance;
	wndClass.lpfnWndProc = (WNDPROC)WndProc;
	wndClass.lpszClassName = WINNAME;
	wndClass.lpszMenuName = NULL;
	wndClass.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RegisterClass(&wndClass);

	_hWnd = CreateWindow(
		WINNAME,
		WINNAME,
		WS_OVERLAPPEDWINDOW,
		WINSTARTX,
		WINSTARTY,
		WINSIZEX,
		WINSIZEY,
		NULL,
		(HMENU)NULL,
		hInstance,
		NULL);

	setWindowsSize(WINSTARTX, WINSTARTY, WINSIZEX, WINSIZEY);
	ShowWindow(_hWnd, cmdShow);

	while (GetMessage(&message, 0, 0, 0))
	{
		TranslateMessage(&message);
		DispatchMessage(&message);
	}
	return message.wParam;
}

// 사각형 생성을 위한 RECT (전역변수로 선언해도 무방하다.)
// RECT _rc;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i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PAINTSTRUCT 	ps;
	HDC		hdc;

	// wParam - 모든 키 입력 및 마우스 클릭
	// lParam - 마우스 좌표

	// 안에서 호출할 땐 static을 꼭 선언하자
	static RECT rc;
	static RECT rc2;

	switch (iMessage)
	{
	// 윈도우 창이 딱 한번 생성될때 호출되는 것
	case WM_CREATE:
		rc = RectMakeCenter(WINSIZEX / 2 - 150, WINSIZEY / 2, 100, 100);
		rc2 = RectMakeCenter(WINSIZEX / 2, WINSIZEY / 2, 100, 100);
        
	case WM_PAINT:
	{
		hdc = BeginPaint(hWnd, &ps);

		// 사각형 생성
		Rectangle(hdc, rc.left, rc.top, rc.right, rc.bottom);
		Rectangle(hdc, rc2.left, rc2.top, rc2.right, rc2.bottom);

		EndPaint(hWnd, &ps);
		break;
	}
	break;

	case WM_KEYDOWN:
		// wParam - 모든 키 입력 및 마우스 클릭
		switch (wParam)
		{
		case VK_ESCAPE:
			PostQuitMessage(0);
			break;

		case VK_LEFT:
			// 왼쪽 벽 바깥으로 못나가게
			if (rc.left <= 0) break;
			
			// 이동
			rc.left -= 10;
			rc.right -= 10;

			InvalidateRect(_hWnd, NULL, true);
			break;

		case VK_RIGHT:
			// 이동
			rc.left += 10;
			rc.right += 10;
            
            		// 물체 밀기
            		if (rc.right >= rc2.left)
            		{
            			int width = rc2.right - rc2.left;
                        rc2.left = rc.right;
                        rc2.right = rc2.left + width;
            		}

			InvalidateRect(_hWnd, NULL, true);
			break;

		case VK_UP:
			// 이동
			rc.top -= 10;
			rc.bottom -= 10;

			InvalidateRect(_hWnd, NULL, true);
			break;

		case VK_DOWN:
			// 이동
			rc.top += 10;
			rc.bottom += 10;
			
            InvalidateRect(_hWnd, NULL, true);
			break;
		}
		break;

		//윈도우 창 부수는 함수 
	case WM_DESTROY:
		//윈도우 종료함수
		PostQuitMessage(0);
		return 0;
	}

	return (DefWindowProc(hWnd, iMessage, wParam, lParam));
}

void setWindowsSize(int x, int y, int width, int height)
{
	RECT winRect;
	winRect.left = 0;
	winRect.top = 0;
	winRect.right = width;
	winRect.bottom = height;

	//얘가 실제 클라이언트 영역 조정 들어가는 함수
	AdjustWindowRect(&winRect, WINSTYLE, false);

	//조정된 영역으로 다시 한 번 윈도우 위치 잡아주는 함수
	SetWindowPos(_hWnd, NULL, x, y, (winRect.right - winRect.left), (winRect.bottom - winRect.top), SWP_NOZORDER | SWP_NOMOVE);
}

RECT를 이용하여 변수 내부/외부 상관없이 사각형을 생성해준다.
해당 소스코드에서는 내부에 사각형을 생성하였다.

이후 WM_CREATE에서 rc, rc2에 사각형을 만드는 함수를 넣어주고
WM_PAINT에서 Rectangle 함수를 이용해 사각형을 그려준다.

그 다음 WM_KEYDOWN을 이용하여 상/하/좌/우키를 누를 때 어떠한 행동을 할 지 작성한다.
VK_LEFT 에서는 왼쪽 벽 바깥으로 나가는 것을 방지하고
VK_RIGHT 에서는 오른쪽에 있는 사각형을 미는 것을 진행했다.
VK_UP, DOWN에서는 키를 누를때에 움직이는 것밖에 하지 않았다.

 

 

 


 

 

 

움직임 결과화면

 



움직임 충돌 결과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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