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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일게임아카데미 프로그래밍반 28기 13일차 수업과제 (2021. 04. 26)
오늘은 WIN32 API을 활용하여 사각형 밀기를 제작해봅시다!
공통사항
1. 내가 움직이는 사각형 안에 작은 사각형이 있다. 큰 사각형 움직일 때 작은 사각형은 내 움직임에 맞춰 끌려 다닌다.
2. 모든 사각형은 화면 밖으로 나갈 수 없다.
과제 1. 사각형 밀기.
과제 2. 사각형이 움직이다가 다른 사각형이랑 부딪혔다. 안에 있는 작은 사각형이 다른 사각형 가운대로 이동하더니 그 사각형이 움직인다.
이하 과제 1.
#include "stdafx.h"
HINSTANCE _hInstance;
HWND _hWnd;
LPCTSTR _lpszClass = TEXT("경일 28기 :-) ");
void setWindowsSize(int x, int y, int width, int height);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int APIENTRY WinMain(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Instance, LPSTR lpszCmdParam, int cmdShow)
{
_hInstance = hInstance;
MSG message;
WNDCLASS wndClass;
wndClass.cbClsExtra = 0;
wndClass.cbWndExtra = 0;
wndClass.hbrBackground = (HBRUSH)GetStockObject(DKGRAY_BRUSH);
wndClass.hCursor = LoadCursor(NULL, IDC_ARROW);
wndClass.hIcon = LoadIcon(NULL, IDI_APPLICATION);
wndClass.hInstance = hInstance;
wndClass.lpfnWndProc = (WNDPROC)WndProc;
wndClass.lpszClassName = WINNAME;
wndClass.lpszMenuName = NULL;
wndClass.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RegisterClass(&wndClass);
_hWnd = CreateWindow(
WINNAME,
WINNAME,
WS_OVERLAPPEDWINDOW,
WINSTARTX,
WINSTARTY,
WINSIZEX,
WINSIZEY,
NULL,
(HMENU)NULL,
hInstance,
NULL);
setWindowsSize(WINSTARTX, WINSTARTY, WINSIZEX, WINSIZEY);
ShowWindow(_hWnd, cmdShow);
while (GetMessage(&message, 0, 0, 0))
{
TranslateMessage(&message);
DispatchMessage(&message);
}
return message.wParam;
}
// 전역공간에 선언할꺼면 선언해도 무방하다!
// RECT _rc;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i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PAINTSTRUCT ps;
HDC hdc;
// wParam - 모든 키 입력 및 마우스 클릭
// lParam - 마우스 좌표
// 안에서 호출할 땐 static을 꼭 선언하자
static RECT rc;
static RECT rc2;
static RECT rc3;
switch (iMessage)
{
// 윈도우 창이 딱 한번 생성될때 호출되는 것
case WM_CREATE:
rc = RectMakeCenter(WINSIZEX / 2 - 150, WINSIZEY / 2, 100, 100);
rc2 = RectMakeCenter(WINSIZEX / 2, WINSIZEY / 2, 100, 100);
// 공통 사항 1. 사각형 안에 작은 사각형 생성
rc3 = RectMakeCenter(WINSIZEX / 2 - 150, WINSIZEY / 2, 50, 50);
case WM_PAINT:
{
hdc = BeginPaint(hWnd, &ps);
// 사각형 생성
Rectangle(hdc, rc.left, rc.top, rc.right, rc.bottom);
Rectangle(hdc, rc2.left, rc2.top, rc2.right, rc2.bottom);
Rectangle(hdc, rc3.left, rc3.top, rc3.right, rc3.bottom);
EndPaint(hWnd, &ps);
break;
}
break;
case WM_KEYDOWN:
// wParam - 모든 키 입력 및 마우스 클릭
switch (wParam)
{
case VK_ESCAPE:
PostQuitMessage(0);
break;
case VK_LEFT:
// 공통 사항 2. 왼쪽 벽 바깥으로 못나가게
if (rc.left <= 0) break;
if (rc2.left <= 0) break;
// 공통 사항 1. 내부박스(rc3) 충돌 구현
rc.left -= 10;
rc.right -= 10;
if (rc3.right > rc.right)
{
rc3.left -= 10;
rc3.right -= 10;
}
// 과제 1. 사각형 밀기 - 왼쪽키 누를 때 박스 충돌
if (rc.left < rc2.right &&
rc.right > rc2.left &&
rc.bottom > rc2.top &&
rc.top < rc2.bottom)
{
int width = rc2.right - rc2.left;
rc2.right = rc.left;
rc2.left = rc2.right - width;
}
InvalidateRect(_hWnd, NULL, true);
break;
case VK_RIGHT:
// 공통 사항 2. 오른쪽 벽 바깥으로 못나가게
if (rc.right >= WINSIZEX) break;
if (rc2.right >= WINSIZEX) break;
// 공통 사항 1. 내부박스(rc3) 충돌 구현
rc.left += 10;
rc.right += 10;
if (rc3.left < rc.left)
{
rc3.left += 10;
rc3.right += 10;
}
// 과제 1. 사각형 밀기 - 오른쪽키 누를 때 박스 충돌
if (rc.left < rc2.right &&
rc.bottom > rc2.top &&
rc.right > rc2.left &&
rc.top < rc2.bottom)
{
int width = rc2.right - rc2.left;
rc2.left = rc.right;
rc2.right = rc2.left + width;
}
InvalidateRect(_hWnd, NULL, true);
break;
case VK_UP:
// 공통 사항 2. 위쪽 벽 바깥으로 못나가게
if (rc.top <= 0) break;
if (rc2.top <= 0) break;
// 공통 사항 1. 내부박스(rc3) 충돌 구현
rc.top -= 10;
rc.bottom -= 10;
if (rc3.bottom > rc.bottom)
{
rc3.top -= 10;
rc3.bottom -= 10;
}
// 과제 1. 사각형 밀기 - 위쪽키 누를 때 박스 충돌
if (rc.top < rc2.bottom &&
rc.left < rc2.right &&
rc.right > rc2.left &&
rc.bottom > rc2.top)
{
int height = rc2.bottom - rc2.top;
rc2.bottom = rc.top;
rc2.top = rc2.bottom - height;
}
InvalidateRect(_hWnd, NULL, true);
break;
case VK_DOWN:
// 공통 사항 2. 아래쪽 벽 바깥으로 못나가게
if (rc.bottom >= WINSIZEY) break;
if (rc2.bottom >= WINSIZEY) break;
// 공통 사항 1. 내부박스(rc3) 충돌 구현
rc.top += 10;
rc.bottom += 10;
if (rc3.top < rc.top)
{
rc3.top += 10;
rc3.bottom += 10;
}
// 과제 1. 사각형 밀기 - 아래키 누를 때 박스 충돌
if (rc.bottom > rc2.top &&
rc.left < rc2.right &&
rc.right > rc2.left &&
rc.top < rc2.bottom)
{
int height = rc2.bottom - rc2.top;
rc2.top = rc.bottom;
rc2.bottom = rc2.top + height;
}
InvalidateRect(_hWnd, NULL, true);
break;
}
break;
//윈도우 창 부수는 함수
case WM_DESTROY:
//윈도우 종료함수
PostQuitMessage(0);
return 0;
}
return (DefWindowProc(hWnd, iMessage, wParam, lParam));
}
void setWindowsSize(int x, int y, int width, int height)
{
RECT winRect;
winRect.left = 0;
winRect.top = 0;
winRect.right = width;
winRect.bottom = height;
//얘가 실제 클라이언트 영역 조정 들어가는 함수
AdjustWindowRect(&winRect, WINSTYLE, false);
//조정된 영역으로 다시 한 번 윈도우 위치 잡아주는 함수
SetWindowPos(_hWnd, NULL, x, y, (winRect.right - winRect.left), (winRect.bottom - winRect.top), SWP_NOZORDER | SWP_NOMOVE);
}
결과화면
문제점
사각형2(rc2)가 상하좌우 벽에 부딪쳤을 때 사각형1(rc)이 움직이지 않는다.
문제가 되는 코드의 라인: 115, 143, 171, 199번
이 부분을 조금 더 생각해보고 수정하여 사각형2가 벽에 부딪쳐도 사각형1이 움직일수 있게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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