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경일게임아카데미

20. 열네번째 수업

셩잇님 2022. 12. 22. 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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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일게임아카데미 프로그래밍반 28기 14일차 수업 (2021. 04. 27)

 

 

 


 

 

WIN32 API 마우스

#include "stdafx.h"

HINSTANCE _hInstance;
HWND _hWnd;
LPCTSTR _lpszClass = TEXT("경일 28기 :-) ");

void setWindowsSize(int x, int y, int width, int height);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int APIENTRY WinMain(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Instance, LPSTR lpszCmdParam, int cmdShow)
{
	_hInstance = hInstance;

	MSG message;
	WNDCLASS wndClass;

	wndClass.cbClsExtra = 0;
	wndClass.cbWndExtra = 0;
	wndClass.hbrBackground = (HBRUSH)GetStockObject(DKGRAY_BRUSH);
	wndClass.hCursor = LoadCursor(NULL, IDC_ARROW);
	wndClass.hIcon = LoadIcon(NULL, IDI_APPLICATION);
	wndClass.hInstance = hInstance;
	wndClass.lpfnWndProc = (WNDPROC)WndProc;
	wndClass.lpszClassName = WINNAME;
	wndClass.lpszMenuName = NULL;
	wndClass.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RegisterClass(&wndClass);

	_hWnd = CreateWindow(WINNAME, WINNAME, WS_OVERLAPPEDWINDOW, WINSTARTX, WINSTARTY, WINSIZEX, WINSIZEY, NULL, (HMENU)NULL, hInstance, NULL);

	setWindowsSize(WINSTARTX, WINSTARTY, WINSIZEX, WINSIZEY);
	ShowWindow(_hWnd, cmdShow);

	while (GetMessage(&message, 0, 0, 0))
	{
		TranslateMessage(&message);
		DispatchMessage(&message);
	}
	return message.wParam;
}

POINT _ptMouse;
RECT _rc;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i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PAINTSTRUCT ps;
	HDC			hdc;

	char str[128];

	switch (iMessage)
	{
	// 윈도우 창이 생성될때 딱 한번 호출되는 것
	case WM_CREATE:
	{
		_rc = RectMakeCenter(WINSIZEX / 2, WINSIZEY / 2, 100, 100);
	}
	break;

	case WM_PAINT:
	{
		hdc = BeginPaint(hWnd, &ps);

		sprintf_s(str, "마우스 X : %d, 마우스 Y : %d", _ptMouse.x, _ptMouse.y);
		TextOut(hdc, 20, 20, str, strlen(str));

		Rectangle(hdc, _rc);
		EndPaint(hWnd, &ps);
	}
	break;

	// 마우스 움직이면 여기서 메시지 발생
	case WM_MOUSEMOVE:
	{
		_ptMouse.x = LOWORD(lParam);
		_ptMouse.y = HIWORD(lParam);

		InvalidateRect(_hWnd, NULL, true);
	}
	break;

	// 마우스 왼쪽 클릭 (눌려지고 있을때 여기)
	case WM_LBUTTONDOWN:
	{
		if (_rc.left < _ptMouse.x && _ptMouse.x < _rc.right &&
			_rc.top < _ptMouse.y  && _ptMouse.y < _rc.bottom)
		{			
			//마우스가 렉트안을 클릭했을 떄
		}

		// 88번과 같은 역활을 하는 함수(PtInRect)
		if (PtInRect(&_rc, _ptMouse))
		{
			//마우스가 렉트안을 클릭했을 떄
		}
	}
	break;

	// 마우스 왼쪽 눌렀다 뗏을 때
	case WM_LBUTTONUP:
	{

	}
	break;

	case WM_KEYDOWN: 
		switch (wParam)
		{
			case VK_ESCAPE:
			{
				PostQuitMessage(0);
			}
			break;
		}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return 0;
	}
	return (DefWindowProc(hWnd, iMessage, wParam, lParam));
}

void setWindowsSize(int x, int y, int width, int height)
{
	RECT winRect;
	winRect.left = 0;
	winRect.top = 0;
	winRect.right = width;
	winRect.bottom = height;

	AdjustWindowRect(&winRect, WINSTYLE, false);
	SetWindowPos(_hWnd, NULL, x, y, (winRect.right - winRect.left), (winRect.bottom - winRect.top), SWP_NOZORDER | SWP_NOMOVE);
}

POINT를 이용하여 마우스의 X, Y를 받아온다. 

 

이 후 WM_MOUSEMOVE()를 이용하여 마우스를 움직일 떄 메시지 발생시키고
WM_LBUTTONDOWN()를 이용하여 마우스 왼쪽 클릭(눌려지고 있을 때) 이벤트를 처리한다.
마지막으로 WM_LBUTTONUP를 이용하여 마우스 왼쪽을 눌렀다 때었을 때 이벤트를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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