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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구글 시트란?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바꾼 값을 게임을 다시 빌드하지 않고도 구글 시트의 데이터를 Load 하거나 Save 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 내 수정사항을 게임에 즉시 적용할 수 있으므로 게임 디자인 타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정적으로 설명으로도 충분하지만, 보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우리가 RPG 게임을 만든다고 가정하면, 몬스터의 데이터가 필요 할 것이다.
이러한 몬스터의 데이터를 주로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저장하게 되는데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몬스터 이름 | 체력 | 공격력 |
해골 | 30 | 5 |
슬라임 | 10 | 2 |
이후, 이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시프레드 시트에서 확장 기능을 이용해 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게 JSON 파일로 변경하고, 유니티 상에서는 해당 JSON 데이터를 코드를 통해 Monster 라는 클래스 값 안에 잘 들어가게 파싱(Parse)해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유니티 구글 시트를 이용하면 이 작업을 하지않고 실시간으로 수정사항을 저장 및 불러올 수 있다.
공식 홈페이지 블로그에 설명이 영상과 더불어 매우 쉽게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https://shlifedev.gitbook.io/unitygooglesh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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