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순간에 존재는 시작한다.

셩잇님 2023. 5. 30. 06:00
반응형

 

 

 우리가 실제 있는 곳은 과거도 아니고 미래도 아니다. 바로 '지금 이 순간 이 자리'이다. 살아 있는 인간은 누구나 이 대지에서 벗어날 수 없다. 지금 이 순간이 아닌 다른 곳에 존재할 수 없다. 니체는 그래서 "이 대지를 사랑하라"라고 말했다. 과거와 미래는 현재 이 순간에 의해 결정된다. 동일한 모습이 영원히 반복된다는 사실이 저주가 되느냐 축복이 되느냐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이 순간이다. 그러므로 지금 이 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는다면 삶을 과거로 되돌릴 수는 없지만 바꿀 수는 있다. 다시 말해 나의 운명이 달라질 수 있다. 진정으로 운명을 바꾸고 싶다면 현재 이 순간에 집중하고 충실해야 한다. 당신이 바로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할 때 운명은 진정으로 살아 움직이게 된다.

 우리는 삶이 단 한 번밖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산다. 인생 초반에는 아직 살아갈 날이 많이 남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어진 순간을 하찮게 여긴다. 그때는 최선을 다하지 않는 삶을 살았다.

 인생의 중반까지는 얼마나 이 순간을 소중히 여기며 살아왔는가? 40대는 어느 정도 안정된 위치에 있기에 더 이상 꿈을 꾸지 않는다. 사실 현실적으로 더 큰 꿈을 꿀 여력도 없다. 니체의 영원 회귀 사상에 따르면 지금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은 다음번 삶에서도 무기력한 삶의 모습이 무한히 반복될 것이다. 하지만 지금 이 순간에 더 높이, 더 열정적으로 꿈꾸는 사람은 계속해서 상승하는 삶을 무한히 반복할 것이다. 이 순간은 나에게 가장 소중하다.

 

- 장재형, <마흔에 읽는 니체> 중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