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배열과 벡터는 모두 요소 모음을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데이터 구조입니다. 그러나 크기, 성능, 구문 등 다양한 곳에서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1. 크기
배열의 크기는 고정되어 있습니다. 즉, 배열이 생성되면 크기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벡터는 동적 크기를 가지므로 런타임 중에 크기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메모리 할당
배열은 인접한 메모리 블록에 저장되며 생성 시 크기를 알아야 합니다. 벡터는 동적 메모리에 저장되며 런타임 중에 크기를 변경할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더 많은 메모리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3. 성능
배열의 경우 요소가 인접한 메모리 블록에 저장되므로 임의 액세스와 같이 인덱스로 요소에 액세스하는 것과 관련된 작업에 대해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벡터는 더 많은 메모리를 할당하고 크기를 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으므로 컬렉션 중간에 요소를 삽입하거나 삭제하는 작업에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4. 구문
배열은 간단한 구문을 가지며 대괄호를 사용하여 선언할 수 있습니다. 벡터는 종종 더 복잡한 구문이 필요하며 사용할 추가 클래스 또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5. 결론
요약하면 배열과 벡터는 모두 요소 모음을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데이터 구조이지만 크기, 메모리 할당, 성능 및 구문을 비롯한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배열과 벡터 간의 선택은 데이터 구조의 특정 요구 사항과 성능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반응형
'공부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에서 사용되는 기본 텍스쳐 포맷 (0) | 2023.03.19 |
---|---|
TCP 프로토콜과 UDP 프로토콜의 차이점 (0) | 2023.02.11 |
맵과 해시맵의 시간 복잡도와 해시맵이 더 빠른 이유 (0) | 2023.02.06 |
스택 오버플로우(Stack Overflow)란? (0) | 2023.02.05 |
동기(Synchronous)와 비동기(Asynchronous)의 개념 및 차이점 (1) | 2023.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