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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7-2-2. Unity 2D : TileMap 기초

셩잇님 2024. 12. 13.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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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ity 2D

 

 지난 시간에는 2D 환경 준비를 통해 타일 맵 에디터를 설치하고, 무료 에셋을 다운로드 받았다. 이번 시간에는 일전에 패키지 매니저에서 다운로드 받은 타일 맵 + 무료 에셋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맵을 만들어 줄 것이다. 맵을 만드는 것이 하나하나 배치해야 하는 것이 아닌, 에디터를 이용하므로 반복적인 노가다를 하지 않아도 된다. 굿! 👍

 


 

💥 TileMap 기초

 

 먼저 맵을 만들기 전에 2D에 대해서 간단한 이론을 살펴보도록 하자. 다운로드 받은 TinyRPGTown의 Sprites 폴더를 가보면 'rock', 즉 바위 이미지 파일이 있다. 해당 파일을 클릭해보면 'Sprite Mode'가 있다. 해당 모드는 Single, Multiple, Polygon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각각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Single은 말 그대로 이미지 파일 1개를 하나의 객체로 사용하는 것을 뜻한다. 이와 대비되는 개념인 Multiple은 폴더에서 hero를 열어보면 알 수 있다. hero 파일은 1개의 이미지 파일 안에 여러 이미지들을 넣어 이를 사용자의 입맛대로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원하는 크기로 자르던, 유니티를 통해 자동으로 자르던) 즉 하나의 도화지 내의 여러 그림이 있는 것이며, 필요할 때 마다 그림을 잘라서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그리드 시스템을 이용하여 맵을 만들어보자. 먼저 Window - 2D - Tile Plettel를 선택한다. 이 후 하이어라키 뷰에서 새 파일 만들기 - 2D - Tilemap을 선택하도록 하자.

 

 

씬 뷰의 Grid가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칸 하나하나 단위에 오브젝트를 배치할 수 있다. TileMap 자체는 레이어와 마찬가지로 여러 레이어를 만들 수 있다. 즉 TileMap이 Canvas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Tilemap이 하나의 도화지라고 생각하면 되고, Tlile Palette가 물감통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Tile Palette에서 'Create new Palette'를 선택하여 새로운 팔레트를 만들어 주도록 하자. 이름은 각자 편한대로 짓자. Gird 타입은 Rectangle로 설정한다. 헥사곤은 6각형을 의미하며, 아이소매트릭은 대각선을 의미한다. 이 후 맵을 만들기 위한 이미지 리소스를 타일 팔레트로 끌고 온다. 수업에서는 Tiny RPG Town의 Artwork에 있는 tileset 이미지 파일을 가져와 사용한다.

 

 타일 팔레트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는데 이는 따로 설명하는 것 조차 민망하므로 설명은 하지 않고, 각 옵션들을 선택하여 한번씩 해보도록 하자. 😎 내가 만든 맵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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