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자기계발

코드 리뷰어를 하며 저지른 실수 7가지

셩잇님 2023. 7. 26. 09:08
반응형
 

 

 

코드 리뷰는 조직의 상황에 따라 실행하는 목적도 방식도 목표도 다르다. 그렇기에 정답이 없다. 그래서 내가 코드리뷰에 관한 글을 시작하기 앞서 내가 처한 상황을 설명하지 않는다면, 읽는 사람도 글을 이해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나와 함께 일하는 조직은 아래와 같았다.

 * 열 명 이하로 구성된 개발 조직이었다.
 * 대부분의 개발자가 신입 사원이거나 경력이 2년이 채 되지 않는 주니어 개발자였다.
 * 간혹 10년~20년 경력의 시니어 개발자가 있었으나 코드 리뷰 경험이 없었다.
 * 실력 있는 개발자를 채용하기 어려웠다.
 * Git을 SVN(Subversion)처럼 쓰고 있었다.
 * 이슈 기반의 개발을 하고 있지 않았다.
 
코드 리뷰어로서 내 목표는 세 가지였다.

 * 최소한의 코드 품질 유지
 * 개발 코칭을 통한 개발자 성장
 * 코드를 함께 보고 소통하는 문화 전파
 
이 글은 내가 코드 리뷰어를 하며 겪었던 실수의 기록이다. 내 실수가 다른 상황에서 코드 리뷰를 하는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더 읽어보기 : 요즘 IT '코드 리뷰어를 하며 저지른 실수 7가지' 유영모님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095/?utm_source=stibee&utm_medium=email&utm_campaign=newsletter_yozm&utm_content=contents 

 

코드 리뷰어를 하며 저지른 실수 7가지 | 요즘IT

소프트웨어는 ‘사람’이 만든다. 그리고 ‘함께’ 만든다. 리뷰어로서 지난 몇 년을 뒤돌아 보니 이 사실을 잊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의지가 앞서 내 생각을 강요했고 맥락을 제대로 나누

yozm.wishke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