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자료구조

트리(Tree)란?

셩잇님 2023. 4. 1.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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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트리(Tree)란?

트리는 컴퓨터 과학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비선형 데이터 구조입니다. 트리는 가장자리 또는 가지로 연결된 노드의 모음으로, 하나의 노드를 루트 노드로 지정합니다. 루트 노드 아래의 노드를 자식 노드라고 하고 루트 노드 위의 노드를 부모 노드라고 합니다. 자식 노드가 없는 노드를 리프 노드라고 합니다.

 

2. 트리(Tree)의 종류
다음은 가장 일반적인 트리 유형 중 일부입니다:

이진 트리: 이진 트리는 각 노드에 최대 두 개의 자식 노드가 있는 트리로, 왼쪽 자식과 오른쪽 자식이라고 합니다.

이진 검색 트리: 이진 검색 트리는 노드의 왼쪽 자식은 노드의 값보다 작은 값을 포함하고, 노드의 오른쪽 자식은 노드의 값보다 큰 값을 포함하는 이진 트리입니다. 따라서 트리에서 값을 매우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AVL 트리: AVL 트리는 균형이 잡힌 이진 검색 트리로, 어떤 노드의 왼쪽과 오른쪽 하위 트리의 높이가 최대 하나씩만 다릅니다. 따라서 검색 시간이 항상 O(log n)이 됩니다.

레드-블랙 트리: 레드-블랙 트리는 자체 밸런싱이 가능한 이진 검색 트리입니다. 트리의 최대 깊이가 최소 깊이의 두 배가 되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B 트리: B-트리는 디스크에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자가 밸런싱 트리의 한 유형입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 및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3. 게임 개발 시 트리(Tree)의 활용
트리는 AI 경로 찾기, 충돌 감지, 물리 시뮬레이션 등 게임 개발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I 경로 찾기에서는 트리를 사용하여 AI 캐릭터가 게임 환경을 통과할 수 있는 가능한 경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충돌 감지에서는 트리를 사용하여 게임 월드에서 오브젝트 간의 공간적 관계를 표현함으로써 효율적인 충돌 감지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물리 시뮬레이션에서는 트리를 사용하여 게임 월드 내 오브젝트 간의 물리적 관계를 표현할 수 있으므로 물리적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요약하자면 트리는 컴퓨터 과학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다용도로 널리 사용되는 데이터 구조로, 게임 개발에서 다양한 유형과 용도로 사용됩니다. 트리를 사용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게임 개발자에게 유용한 기술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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