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기타

얀테의 법칙

셩잇님 2022. 12. 3. 14:05
반응형

스칸디나비아 반도 국가에 존재하는 생활 규범. 한국의 "연장자에게 높임말을 사용해야 한다."와 비슷한 수준으로 생활 기저에 깔리는 강력한 규칙이다. 요약하자면 '겸손의 법칙' 정도로 표현할 수 있다.

 


 

10가지 규칙

1. 당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2. 당신이 남들만큼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3. 당신이 남들보다 똑똑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4. 당신이 남들보다 낫다고 생각하지 마라.
5. 당신이 남들보다 많이 안다고 생각하지 마라.
6. 당신이 남들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7. 당신이 모든 일을 잘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8. 남들을 비웃지 마라.
9. 누군가 당신을 걱정하리라 생각하지 마라.
10. 남들에게 무엇이든 가르칠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 마라

 

한마디로 줄여 말하자면 스스로를 남들보다 더 뛰어나거나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이러한 사회적 암묵적 규칙은 스칸디나비아인들의 사고 방식을 강력히 통제한다. 사회적으로 성공하거나 명예를 얻어도 자랑할 수가 없다. 자랑하고 싶으나 할 수 없다기보다는 부끄러운 마음이 들게 하는 그런 규칙이다. 미국에서 에미상을 수상한 스웨덴 배우 알렉산더 스카스가드도 트로피를 친구 집에 몇 달 맡겼다가 찾아온 후 캐리어 깊숙한 곳에 숨겨놨을 정도.

이 법칙이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을 평등사회, 복지 선진국이 되게끔 했다는 긍정적 평가도 많다. 스웨덴 사회의 안정성 그 자체를 상징하는 키워드라고 볼 수 있다. 반면 "개인의 개성을 말살한다" 혹은 "지나치게 눈치를 강요한다"는 부정적 평가도 일부 존재한다. 실제로 스칸디나비아 국가들 내에서도 1970년대 이후 세대들부터는 이 법칙을 비꼬거나 정면으로 반박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지배적인 목소리는 아니다.

무엇보다 이 법칙이 북유럽의 안정된 사회 구축에 상당히 크게 기여했다는 것은 그 누구도 부정하지 못한다. 노르웨이의 여성 징병제의 3가지 성공 요인이 바로 1)북유럽 특유의 성평등을 향한 열망, 2)노르웨이 군대의 사회적 위상과 복지, 3)노르웨이 사회 전반에 깔린 얀테의 법칙이다.

 

출처 : 나무위키 '얀테의 법칙'

(https://namu.wiki/w/%EC%96%80%ED%85%8C%EC%9D%98%20%EB%B2%95%EC%B9%9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