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게임아카데미 프로그래밍반 28기 1일차 수업 (21. 04. 08)
주석이란? 프로그래머가 코드를 짤 때 넣는 설명문과 같다.
주석은 컴퓨터가 읽지 못한다.
주석의 유형은 아래와 같다.
1. //와 같은 단행 주석
2. /* */와 같은 범위 주석
예) 1번
// int a = 10;
예) 2번
/*
int a = 10;
cout << "Hello, World";
*/
프로그램을 동작하기 위해서는 메인 함수가 꼭 필요하다.
메인 함수의 유형은 아래와 같다
1.
int main ()
{
// 코드 내용
}
2.
void main ()
{
// 코드 내용
}
콘솔에서 사용되는 폰트는 아래와 같다
Microsoft - Consolas
Apple - Monaco, Menlo
#include <iostream>
컴파일러 지시기라 한다.
C++에서 입력, 및 출력 입력 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ostream를 사용한다.
이는 C언어 입출력도 포함하고 있다.
기본 출력문으로 사용하는 함수는 cout가 있다. 아래는 cout 함수를 사용하는 예제이다.
#include <iostream>
void main()
{
std::cout << "Hello World !" << std::endl;
std::cout << "무야호~" << std::endl;
std::cout << "그만큼 신나시는다는 거겠지~ \n\n";
}
using namespace std; 명령어를 사용하면 위에서 작성한 코드와 같이 std를 붙이지 않아도 된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apce std;
void main()
{
cout << "Hello World !" << endl;
cout << "무야호~" << endl;
cout << "그만큼 신나시는다는 거겠지~" << endl << endl;
}
endl은 개행(띄어쓰기)를 의미한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apce std;
void main()
{
cout << "개행 테스트~" << endl << endl << endl << endl << endl;
cout << "개행 끝!" << endl << endl;
}
문자열 출력할땐 " "를 사용하며, 문자를 출력할땐 ' '를 사용한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apce std;
void main()
{
cout << "나는 문자~ 'A' " << endl;
cout << "나는 문자열~ 밥은 잘 먹고 다니니?" << " 응애 나 애기 코린이 코딩 못해 알려줘" << endl << endl;
cout << "안녕하세요 저는 고길동입니다." << endl;
cout << 'Z' << endl;
cout << "코코코자로 시작하는 말은~ 코로나 코스믹보이 코골이 코털" << endl;
cout << 'H' << endl << endl;
cout <<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 endl;
cout << "지엔장~ 믿고 있었다고" << endl;
cout << "준비됐어 신?" << "물론이지 이" << endl;
cout << "가나다라마바사 아자차카타파하" << endl;
cout << 'A' << ',' << ' ' << 'B' << 'C' << 'D' << endl;
cout << 'A' << 'B' << 'C' << 'D' << endl;
cout << "기억나? " << "응? " << "? " << "호랑나비 " << "키보드 마우스" << endl << endl;
}
변수란? '변하는 수'이기 때문에 변수라고 한다.
변수의 종류는 아래 이미지와 같다.
변수를 작성하는 선언 방법은 크게 아래와 같다.
헝가리안, 카멜, 파스칼, 언더
헝가리안 표기법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함수, 변수명 앞에 형을 구분할 접두사를 쓴다
nint, f(loat)speed, b(ool)result 등..
카멜 표기법
단어와 단어 사이를 대문자로 구분하는 방법
int selectNumber, choiceNumber 등..
변수 선언시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다.
1. 알아먹을 수 있는 이름으로 선언한다.
예) int a, int b, 등과 같은 변수는 나중에 기억 할 수 없을 수 있으니 가급적 지양하자.
2. 변수명 앞에 숫자는 올 수 없다. 뒤에 작성하는 것은 가능하다.
예) int 1Player_HP
위와 같은 경우는 사용할 수 없다.
3.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
예) int, float
위와 같은 예약어는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사용하는 예약어이므로 변수명을 가질 수 없다.
4. 변수명은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다.
예) int HP;
int HP;
HP에 대한 정의를 2번 하였으므로 실행될 수 없다.
5. 변수 선언 시 초기화를 하자.
예) int humanHP;
cout << humanHP << endl;
값에 대한 정보가 없으므로 실행되지 않는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apce std;
void main()
{
short Tree_Hp = 30;
int Human_Hp = 200;
int Human_Atk = 10;
float Elf_Hp = 250.0;
int Elf_Atk = 150;
double Dragon_Hp = 1500.0;
int Dragon_Atk = 225;
cout << "현재 나무의 체력은? : " << Tree_Hp << endl;
cout << "지나가는 사람이 나무를 때렸다! " << endl;
cout << "지나가는 사람의 공격력은 " << Human_Atk << " 이다! " << endl;
Tree_Hp -= Human_Atk;
cout << "나무의 체력 : " << Tree_Hp << endl << endl;
cout << "이 때 한쪽에서 엘프가 드래곤을 때렸다!" << endl;
cout << "드래곤의 체력은 : " << Dragon_Hp << endl;
cout << "엘프의 공격력은 : " << Elf_Atk << endl;
Dragon_Hp -= Elf_Atk;
cout << "드래곤의 체력은 엘프의 공격을 받아 " << Dragon_Hp << "이 되었다. 어림 판분어치도 없는 공격!" << endl << endl;
cout << "잠자코 있던 드래곤이 엘프를 때렸다!" << endl;
cout << "엘프의 체력은 : " << Elf_Hp<< endl;
cout << "드래곤의 공격력은 : " << Dragon_Atk << endl;
Elf_Hp -= Dragon_Atk;
cout << "엘프의 체력은 드래곤의 공격을 받아 " << Elf_Hp << "이 되었다. 엘프는 놀라 도망갔다!" << endl;
return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