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기초
지난 시간에는 웹 서버 챕터 내에서 전반적으로 어떠한 것을 학습할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왜 유니티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HTML과 CSS를 배워야하는지, 그리고 HTML와 CSS를 통해 할 수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등 전반적으로 다양하게 알아보자.
🧣 개론
게임 서버를 나눈다면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웹 서버와 게임 서버이다. 게임 서버는 이전에 얘기했기 때문에 웹 서버에 대해서 얘기하자면 웹 서버는 테이크 아웃 식당이라고 비유할 수 있다. 또한 웹 서버는 애시당초 게임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말 그대로 웹 서비스를 통해서 만들어졌다. 하지만 뭐가 되었던 웹 서버와 게임 서버 둘다 식당으로 비유할 수 있기 때문에 똑같이 네트워크 통신이 일어나는 것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예전에 게임 서버를 식당으로 예를 들어 TCP로 구현할 때 정문에는 리스너가 있고, 식당에 들어와 밥을 먹는 것이 일반적인 게임 서버라고 했지만, 웹 서버와 같은 경우 식사를 하는 것이 아닌, 자기가 원하는 일이 끝나자마자 바로 나간다는 차이가 있다. 즉 포장을 주문했다가 음식이 나오면 바로 들고 나가는 것이 게임 서버와의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게임 서버는 식당에 앉아 밥을 먹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들이 들어올 때 사람들끼리도 통신을 주고 받고 했지만, 웹 서버의 경우 자기 용건만 보고 나가버리기 때문에 식당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접근해 데이터를 보낼 수 없다.
웹 서버는 우리가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특정 사이트의 URL을 입력해 서버로부터 요청을 전달하면, 서버쪽에서는 HTML과 CSS를 정보를 들고있다가 사용자에게 응답을 준다. 이 때 보내주는 응답에 HTML은 웹 브라우저에 정보를 어떻게 표시하냐를 나타내는 골격이고, CSS는 이 골격에 덧대우는 스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게임 서버는 서버에 접근 할 경우 이동, 로그인, 공격 등 온갖 패킷을 보낼 수 있었지만, 반면에 웹 서버는 게임 서버와 달리 복잡하게 이것저것 요청하지 않고 게임 서버에 비해 보다 단순한 규악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우리는 웹 브라우저 장소에 크롬이 아닌 유니티를 쓸 것인데 왜 HTML을 배워야할까?
HTML과 CSS를 배우는 이유는 '운영' 측면에서 필요하기 때문이다. 게임을 실제로 런칭하면 다양한 상황이 생긴다. 유저가 버그가 발생해 아이템이 사라지거나, 욕설 신고 등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테인데 그럴 때마다 일일히 DB에 접근해서 쿼리를 질의하고 이를 수정하는 건 매우 위험하다. 따라서 웹 서버와 같은 운영 툴을 만들어 웹 서버에서 유지보수 및 관리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음 시간부터는 HTML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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