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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ctionary
dic[Key] = Value 👉 Key를 통하여 접근하여 그에 대응하는 Value를 불러올 수 있다.
-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을 해주어야 사용이 가능하다.
- 딕셔너리 또한 클래스이기 때문에 new를 사용하여 생성해야 한다. 즉 Dictionary 타입의 객체를 생성하면 참조를 하게 된다는 의미가 된다.
- 해시 테이블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빠르다. O(1)
- 공간을 미리 많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공간 면에선 비효율적일 수 있다.
- 메모리를 내주고 성능을 취한다.
class Monster
{
public Monster(int id) { this.id = id; }
public int id;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ctionary<int, Monster> dic = new Dictionary<int, Monster>();
}
}
추가
Dictionary<int, Monster> dic = new Dictionary<int, Monster>();
dic.Add(1, new Monster());
dic[5] = new Monster(5); // Key 5 가 새롭게 생김
추가 방법
1. Add 사용
- Add(Key, Value)
2. [] 사용
- 기존에 없는 Key에 Value 를 대입해도 추가가 된다.
값 가져오기
Dictionary<int, Monster> dic = new Dictionary<int, Monster>();
for(int i = 0; i < 10; i++)
dic.Add(i, new Monster(i));
Mionster mon = dic[5]; // ⭕
Mionster mon2 = dic[154]; // ❌ 154는 없는 Key이기 때문에 리턴 값이 없다. 따라서 런타임 에러 발생.
Mionster mon3;
bool found = dic.TryGetValue(154, out mon3); // ⭕ mon3에 154 키에 해당하는 값이 저장된다.
Value 가져오는 방법
1. [] 사용
- 없는 Key로 접근하여 Value를 받아오려 할 경우 런타임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2.TryGetValue(Key, out)
- 해당 Key가 Dictionary에 존재한다면 Value를 out 키워드 붙은 변수에 저장하고 (원본 저장, 참조) True를 리턴한다.
- 해당 Key가 Dictionary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False를 리턴하고 mon 변수는 null 상태로 남을 것이다.
삭제
Dictionary<int, Monster> dic = new Dictionary<int, Monster>();
for(int i = 0; i < 10; i++)
dic.Add(i, new Monster(i));
dic.Remove(7); // 해당 key에 해당하는 정보 삭제.
dic.Clear();
검색
Dictionary<int, Monster> dic = new Dictionary<int, Monster>();
if (dic.ContainsKey(3))
Console.WriteLine("3 Key가 존재합니다");
ContainsKey(Key)
- 해당 키가 Dictionary 안에 있다면 True, 없다면 Fa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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