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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 생성
Player.cs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ext;
namespace CSharp
{
public enum PlayerType
{
None = 0,
Knight = 1,
Archer = 2,
Mage = 3
}
class Player
{
protected int hp = 0;
protected int attack = 0;
protected PlayerType type = PlayerType.None;
protected Player(PlayerType type)
{
this.type = type;
}
public void SetInfo(int hp, int attack)
{
this.hp = hp;
this.attack = attack;
}
public int GetHP() { return hp; }
public int GetAttack() { return attack; }
public PlayerType GetPlayerType() { return type; }
}
class Knight : Player
{
public Knight() : base(PlayerType.Knight)
{
SetInfo(100, 10);
}
}
class Archer : Player
{
public Archer() : base(PlayerType.Archer)
{
SetInfo(75, 12);
}
}
class Mage : Player
{
public Mage() : base(PlayerType.Mage)
{
SetInfo(50, 15);
}
}
}
C# 에서는 헤더 파일을 인클루딩할 필요가 없다.
- C++과 달리 C#에서는 동일한 namespace를 가진 파일들을 알아서 같은 프로젝트 내에서 찾아준다.
- 따라서 #include "Player.cs" 할 필요가 없다.
부모인 Player 클래스는 단지 여러 직업의 공통적인 요소들을 모아두는 용도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Player 타입의 객체는 외부에서 생성하지 못 하도록(쓸모 없으니까) 생성자는 protected로 접근 제한해두었다. 반면 자식 클래스들은 직접 외부에서 객체로 생성할 것이기 때문에 생성자를 public으로 해둔다.
몬스터 생성
Creature - 할아버지
Player - 부모
- 자식
- Knight
- Archer
- Mage
Monster - 부모
- 자식
- Slime
- Orc
- Skeleton
Creature.cs
Player, Monster 의 부모 클래스로, 플레이어와 몬스터가 가지는 공통적인 속성과 기능들을 모아두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ext;
namespace CSharp
{
public enum CreatureType
{
None,
Player = 1,
Monster = 2
}
class Creature
{
CreatureType type; // private
protected int hp = 0;
protected int attack = 0;
protected Creature(CreatureType type)
{
this.type = type;
}
public void SetInfo(int hp, int attack)
{
this.hp = hp;
this.attack = attack;
}
public int GetHP() { return hp; }
public int GetAttack() { return attack; }
public bool IsDead() { return hp <= 0; }
public void OnDamaged(int damage)
{
hp -= damage;
if (hp < 0)
hp = 0;
}
}
}
Player.cs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ext;
namespace CSharp
{
public enum PlayerType
{
None = 0,
Knight = 1,
Archer = 2,
Mage = 3
}
class Player : Creature
{
protected PlayerType type = PlayerType.None;
protected Player(PlayerType type) : base(CreatureType.Player)
{
this.type = type;
}
public PlayerType GetPlayerType() { return type; }
}
class Knight : Player
{
public Knight() : base(PlayerType.Knight)
{
SetInfo(100, 10);
}
}
class Archer : Player
{
public Archer() : base(PlayerType.Archer)
{
SetInfo(75, 12);
}
}
class Mage : Player
{
public Mage() : base(PlayerType.Mage)
{
SetInfo(50, 15);
}
}
}
Monster.cs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ext;
namespace CSharp
{
public enum MonsterType
{
None = 0,
Slime = 1,
Orc = 2,
Skeleton = 3
}
class Monster : Creature
{
protected MonsterType type = MonsterType.None;
protected Monster(MonsterType type) : base(CreatureType.Monster)
{
this.type = type;
}
public MonsterType GetMonsterType() { return type; }
}
class Slime : Monster
{
public Slime() : base(MonsterType.Slime)
{
SetInfo(10, 1);
}
}
class Orc : Monster
{
public Orc() : base(MonsterType.Orc)
{
SetInfo(20, 2);
}
}
class Skeleton : Monster
{
public Skeleton() : base(MonsterType.Skeleton)
{
SetInfo(15, 5);
}
}
}
게임 진행
Game.cs 👉 게임 로직
Program.cs 👉 메인 함수. 무한 루프로 게임 로직 실행.
Game.cs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ext;
namespace CSharp
{
public enum GameMode
{
None,
Lobby,
Town,
Field
}
class Game
{
private GameMode mode = GameMode.Lobby;
private Player player = null;
private Monster monster = null;
private Random rand = new Random();
public void Process()
{
switch(mode)
{
case GameMode.Lobby:
ProcessLobby();
break;
case GameMode.Town:
ProcessTown();
break;
case GameMode.Field:
ProcessField();
break;
}
}
private void ProcessLobby()
{
Console.WriteLine("직업을 선택하세요");
Console.WriteLine("[1] 기사");
Console.WriteLine("[2] 궁수");
Console.WriteLine("[3] 법사");
string input = Console.ReadLine();
switch (input)
{
case "1":
player = new Knight();
mode = GameMode.Town;
break;
case "2":
player = new Archer();
mode = GameMode.Town;
break;
case "3":
player = new Mage();
mode = GameMode.Town;
break;
}
}
private void ProcessTown()
{
Console.WriteLine("마을에 입장 했습니다.");
Console.WriteLine("[1] 필드로 간다.");
Console.WriteLine("[2] 로비로 돌아가기.");
string input = Console.ReadLine();
switch (input)
{
case "1":
mode = GameMode.Field;
break;
case "2":
mode = GameMode.Lobby;
break;
}
}
private void ProcessField()
{
Console.WriteLine("필드에 입장 했습니다.");
Console.WriteLine("[1] 전투 모드 돌입");
Console.WriteLine("[2] 일정 확률로 마을로 도망");
CreateRandomMonster();
string input = Console.ReadLine();
switch (input)
{
case "1":
ProcessFight();
break;
case "2":
TryEscape();
break;
}
}
private void CreateRandomMonster()
{
int randValue = rand.Next(0, 3);
switch (randValue)
{
case 0:
monster = new Slime();
Console.WriteLine("슬라임이 스폰 되었습니다!");
break;
case 1:
monster = new Orc();
Console.WriteLine("오크가 스폰 되었습니다!");
break;
case 2:
monster = new Skeleton();
Console.WriteLine("스켈레톤이 스폰 되었습니다!");
break;
}
}
private void ProcessFight()
{
while(true)
{
int damage = player.GetAttack();
monster.OnDamaged(damage);
if (monster.IsDead())
{
Console.WriteLine("승리했습니다!");
Console.WriteLine($"남은 체력 : {player.GetHP()}");
break;
}
damage = monster.GetAttack();
player.OnDamaged(damage);
if (player.IsDead())
{
Console.WriteLine("패배했습니다!");
mode = GameMode.Lobby;
break;
}
}
}
private void TryEscape()
{
int randValue = rand.Next(0, 101);
if (randValue <= 33)
mode = GameMode.Town;
else
ProcessFight();
}
}
}
Program.cs
using System;
namespace CSharp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ame game = new Game();
while(true)
{
game.Process();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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